올해 전세사기 사건으로 인해 부동산 시장이 떠들썩하면서 전세 거래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통해 전세 사기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안전한 주거를 지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활용하여 전세 사기로부터 자산과 주거를 보호해 보아요.

목차
-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란?
-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 끝으로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란?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만약 해당 주소지에 누군가 전입신고를 했을 경우 이 사실을 세대주, 건물 및 시설 소유주, 임대인에게 알려주는 민원 서비스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누군가 몰래 전입신고를 하는 상황을 방지하는 서비스입니다. 상대방이 나도 모르게 전입신고를 하는 것은 말이 안되는 거죠!
이 외에도 세대주 변경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증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통보 서비스가 있습니다.
- 세대주 변경 통보 서비스: 세대주 변경 전 세대주에게 변경 사실을 통보하는 서비스
- 주민등록증 통보 서비스: 주민등록증을 발급하거나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해당 사실을 본인에게 알려주는 서비스
-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본인이 아닌 누군가가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경우 본인에게 알려주는 서비스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주민등록표 등본 통보 서비스를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와 동사무소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대리 신청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신청은 본인이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시 필요한 구비서류도 있으니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동사무소에서 신청할 경우 신분증과 구비서류가 필요하니 신청에 착오가 없도록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정부24 온라인 홈페이지와 모바일에서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홈페이지 신청방법

1. 정부24에 접속합니다.

2. 홈 페이지 검색창에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검색합니다.

3. 민원 정보를 확인한 후 신고하기를 눌러주세요.

4. 온라인 신청을 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5. 회원과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는데 회원 로그인 시 위의 이미지와 같이 등장합니다.
둘 중에 선택하여 인증해 주세요.

6. 로그인 후 전입신고 등 통보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4번과 5번이 중요한 항목이기 때문에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항목 5번에 명시되어 있는 것처럼 통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휴대폰 번호가 변경된다면,
꼭 정보 수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변경 사항을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해지 될 수 있으니 수정하셔서 서비스를 계속 받으시길 바랍니다.

7. 기존에 신청한 분들은 변경 및 해지로, 처음 신청하는 것이라면 신규로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신청인에 대한 정보를 기입해 주세요.

8. 현재 거주하고 있거나 통보 서비스를 받고 싶은 주소지를 입력하고 희망하는 신청 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4개 다 신청도 가능합니다.

9. 마지막으로 신청인에 따라 구비서류가 필요하며, 구비서류는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구비서류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10. 위의 내용을 모두 기재하고 첨부한 뒤 하단에 민원 신청하기를 눌러주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 모바일 신청방법

1. 정부24 앱을 다운받아주세요.

2. 홈 화면의 검색창에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를 검색해 주세요.

3. 민원서비스 확인 후 신고하기를 눌러주세요.

4. 회원과 비회원 중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해 주세요.

5. 회원인 분들은 인증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해 주세요.

6. 전입신고 등 통보 서비스 신청 전 안내사항을 확인하여 신청하기를 눌러주세요.
*안내사항 중 4번과 5번이 중요하므로 꼭 확인바랍니다.
*참고로 우편, 팩스, 방문으로 구비서류를 제출할 경우 신청일 이후 30일 안에 제출해야 자동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7. 기존에 신청했었다면 변경/해지로, 처음 신청하는 경우 신규로 신청하면 됩니다.

8. 현재 거주하고 있거나 통보 서비스를 받고 싶은 주소지를 입력한 후 제공 받을 신청 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신청 서비스는 4개 다 신청이 가능합니다.

9. 마지막으로 대상에 따라 필요한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구비서류는 정부 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구비서류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해 주세요.

끝으로
전세사기로 큰 이슈가 발생한 이후 다양한 예방법이 나오지만, 아직까지 만족스러운 대책은 없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에서 더욱 전세사기를 예방할 수 있는 여러 방안을 제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변제권의 권리가 상실되지 않도록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계약한 날에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늦게 신고할 경우 우선변제권 순위가 밀려나기 때문에 이사를 한 그날 바로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통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세사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꼭 신청해서 대비하시길 바랍니다.